이번 주말에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될 '2024 세팡 12시' / 사진 출처: Motul Sepang 12 Hours
이번 주말에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될 '2024 세팡 12시' / 사진 출처: Motul Sepang 12 Hours

'2024 모툴 세팡 12시(2024 Motul Sepang 12 Hours, 이하 2024 세팡 12시)'가 이번 16일(토) 말레이시아 세팡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개최된다.

'아시안 르망 시리즈',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포뮬러 리저널 아시안 시리즈', '포뮬러 4 중동' 등 아시아에서 여러 레이싱 이벤트의 주관사 '탑스피드(대표 데이비드 데 고비)'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개최한다.

자매 경기로 가을에 개최되는 '상하이 8시' 경기가 있다.

이번 경기는 12대의 GT3, 3대의 GT 컵, 2대의 TCR 차량이 참가한다. '2024 세팡 12시' 경기의 TCR 클래스는 '2024 TCR 아시아 인듀어런스'의 개막전이기도 하다.

'앱솔루트 레이싱'이 운용하는 'B-Quik Racing'의 '아우디 R8 LMS GT3 EVO II' 레이스카 / 사진 출처: 앱솔루트 레이싱
'앱솔루트 레이싱'이 운용하는 'B-Quik Racing'의 '아우디 R8 LMS GT3 EVO II' 레이스카 / 사진 출처: 앱솔루트 레이싱

아시아에 많은 영향을 거느리는 '앱솔루트 레이싱' (Absolute Racing)이 세 대를 출전시킨다.

두 대는 '아우디 R8 LMS GT3 EVO II', 한 대는 '포르쉐 911 GT3 R'이다. 26번 차량에는 2016년부터 아우디 소속으로 전 세계에서 GT3 드라이버로 활약한 플래티넘 드라이버 '크리스토퍼 하세' (Christopher Haase)가 출전한다.

'팬텀 글로벌 레이싱'이 '2024 배서스트 12시'를 질주하고 있다. / 사진 출처: 포르쉐 모터스포트 아시아 태평양
'팬텀 글로벌 레이싱'이 '2024 배서스트 12시'를 질주하고 있다. / 사진 출처: 포르쉐 모터스포트 아시아 태평양

포르쉐 모터스포트 아시아 태평양의 지원을 받는 신생팀 '팬텀 글로벌 레이싱(Phantom Global Racing)'이 포르쉐 한 대와 아우디 한 대로 출전한다.

해당 팀은 지난 달, '2024 배서스트 12시' 레이스에서 데뷔했으며, 경기를 종합 3위로 마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1월 '포르쉐 펜스키 모터스포트'와 '포르쉐 963' 르망 하이퍼카를 테스트한 '티모 번하드' / 사진 출처: 포르쉐 모터스포트
지난 1월 '포르쉐 펜스키 모터스포트'와 '포르쉐 963' 르망 하이퍼카를 테스트한 '티모 번하드' / 사진 출처: 포르쉐 모터스포트

이 팀 소속으로, 2010, 2017 르망 24시 2회 우승자인 '티모 번하드(Timo Bernhard)'가 출전한다.

'2010 르망 24시'에는 '아우디 스포트 북미(Audi Sport North America)' 팀 소속으로, '아우디 R15 TDI 플러스' LMP1 차량을 파일럿 해 우승했고, '2017 르망 24시'에서는 '포르쉐 LMP 팀' (Porsche LMP Team) 소속으로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LMP1을 파일럿 해 우승한 전적이 있는 탑 오브 탑 드라이버이다. 

'2023/24 아시안 르망 시리즈'의 5라운드 야스 마리나 서킷을 질주하는 EBM의 '포르쉐 992 GT3 R' / 사진 출처: EBM
'2023/24 아시안 르망 시리즈'의 5라운드 야스 마리나 서킷을 질주하는 EBM의 '포르쉐 992 GT3 R' / 사진 출처: EBM

우리나라의 '볼가스 모터스포츠(Vollgas Motorsports)'에게 '포르쉐 911 GT3 R (992)' 차량을 판매한 호주의 '얼 뱀버 모터스포츠(EBM)'이 동일 차량으로 한 대를 출전시킨다.

또한 'EBM'으로부터 기술 지원을 받는 뉴질랜드의 '그로브 레이싱(Grove Racing)'도 이름을 올렸다.

'클라이맥스 레이싱'의 '아우디 R8 LMS GT3 EVO II' / 사진 출처: Motul Sepang 12 Hours
'클라이맥스 레이싱'의 '아우디 R8 LMS GT3 EVO II' / 사진 출처: Motul Sepang 12 Hours

이번 경기에서는 두 종류의 '아우디 R8 LMS GT3' 차량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었다.

다른 팀들은 모두 2022년에 업데이트된 '아우디 R8 LMS GT3 EVO II' 차량을 운용하는 반면에, 중국의 '클라이맥스 레이싱'은 2015년식이자 EVO 업그레이드가 하나도 안달린 '아우디 R8 LMS GT3' 차량을 1안 엔트리 리스트에 등록했으나, '클라이맥스 레이싱'은 경기가 일주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차종을 변경했고, '메르세데스-AMG GT3 Evo' 차량을 내보낸다.

'메르세데스-AMG'의 팩토리 드라이버이자 '알핀 인듀어런스 팀' 르망 하이퍼카 리저브 드라이버 '쥘 구농(Jules Gounon)'이 해당 팀 소속 드라이버로 참가한다. 

'FHK 레이싱'이 운용할 '애스턴 마틴 밴티지 GT3 EVO' / 사진 출처: Motul Sepang 12 Hours
'FHK 레이싱'이 운용할 '애스턴 마틴 밴티지 GT3 EVO' / 사진 출처: Motul Sepang 12 Hours

지난 달에 정식으로 공개된 신형 '애스턴 마틴 밴티지 GT3 EVO' 차량이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달린다.

뉴질랜드의 'FHK 레이싱' (FHK Racing)이 해당 신형 차량을 운용하며, '2024 데이토나 24시', '2024 카타르 1812km' 레이스에 이어 세 번째로 해당 차량이 데뷔하는 레이스는 바로 이 '2024 세팡 12시' 경기다.

2024년 2월, 말레이시아에서 테스트를 진행중인 '레이스그래프' / 사진 출처: 레이스그래프
2024년 2월, 말레이시아에서 테스트를 진행중인 '레이스그래프' / 사진 출처: 레이스그래프

GT3 차량들이 출전하지 않는 GT 컵 클래스에는 대한민국의 '볼텍스 레이스그래프' (Vortex Racegraph)가 출전한다.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에 사용되었던 '람보르기니 우라칸 슈퍼 트로페오 EVO2' 차량이 사용된다.

'레이스그래프'는 지금까지 60분의 스프린트 레이스에만 참가했지만, 이번 경기를 통해 장거리 내구레이스에 처음으로 참가한다.

팀 대표이자 메인 레이스 엔지니어 '조순호' 대표는 2023년에도 '아트라스BX 모터스포츠'와 '24시 시리즈'에 엔지니어로 참가해 12시간 및 24시간 내구레이스 경험들이 있다. 

테스트를 준비하기 위해 차량을 개러지에 넣는 조순호 대표와 레이스그래프 미캐닉 / 사진 출처: 레이스그래프
테스트를 준비하기 위해 차량을 개러지에 넣는 조순호 대표와 레이스그래프 미캐닉 / 사진 출처: 레이스그래프

'레이스그래프'는 2월부터 말레이시아 세팡 서킷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2024시즌을 준비해왔다.

'레이스그래프'의 차량은 올 블루 리버리에, 차량 전면, 측면에 크게 'racegraph'와 '대한민국'이라는 문구가 크게 적혀있어, 중계 화면에서도 우리나라 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차량의 엔트리 번호는 7번이다. 

'레이스그래프'의 높은 기량으로 12시간을 살아남아 GT 컵 클래스의 포디움에 오를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대 엘란트라 N TCR' 차량을 준비하는 'Z.Speed' 소속 미캐닉 / 사진 = 이서연 기자
'현대 엘란트라 N TCR' 차량을 준비하는 'Z.Speed' 소속 미캐닉 / 사진 = 이서연 기자

'2024 TCR 아시아 인듀어런스'의 개막전에는 '2023 TCR 중국 (CTCC)' 마카오 라운드 우승 팀이자 현대 모터스포츠의 커스터머 팀인 'Z.Speed'가 출전한다.

현 세대 차량이 아닌 이전 세대 TCR '현대 i30 N TCR'로 출전하며, 지난 마카오 TCR 경기 우승자 '맥스 하트(Max Hart)'가 TCR로 내구레이스에 참가한다. 

'2024 세팡 12시'는 16일 한국시간으로 11시에 경기가 시작되어, 12시간이 경과된 23시에 체커기가 내려온다.

미디어룩 취재진은 이번에도 현지취재를 통해 경기의 생생한 현장감을 다시 한 번 전달할 예정이다. 

[2024 세팡 12시 현지 취재 = 진영석, 김범준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