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FIA WEC' / 사진 출처 = FIA WEC
'2024 FIA WEC' / 사진 출처 = FIA WEC

FIA WEC(세계 인듀어런스 챔피언십)가 2024시즌 그리드 최종 확정안을 지난 27일 공개했다.  

WEC는 2012년에 출범한 FIA 내구레이스 챔피언십으로, 각종 내구레이스를 비롯해 1923년부터 이어온 '르망 24시'가 포함되어 있는 챔피언십이다. 

LMP1, LMP2, LMGTE Pro, LMGTE Am 총 4개의 클래스가 존재했던 WEC에선 2020년을 끝으로 LMP1 클래스가 폐지되고 새로운 'HYPER CAR' 클래스'가 등장했다.

이어서, 2022년을 끝으로 'LMGTE Pro' 클래스가 폐지, 2023년을 마치며 'LMGTE Am' 클래스도 폐지됐다. 이로인해 세계적으로 유일했던 FIA GT2 클래스 기반 'LMGTE' 규정이 모두 사라져 버렸고, 내년부터 'FIA/SRO GT3 클래스 규정을 기반으로 한 'LMGT3' 클래스가 도입된다.

​하이퍼카 규정의 성공으로, 엄청난 차량 제조사들이 탑 클래스에 뛰어들며 엔트리가 늘어났고, WEC는 2023년을 끝으로 결국 LMP2 클래스마저 폐지했다.


'2024 WEC'의 하이퍼카 엔트리 / 사진 출처 = FIA WEC
'2024 WEC'의 하이퍼카 엔트리 / 사진 출처 = FIA WEC

새롭게 맞이하는 '2024 WEC' 그리드에는 'HYPER CAR' 클래스와 'LMGT3' 클래스 총 두 개 클래스로 압축됐다.

14개 차량 제조사가 참가하고, 19대의 하이퍼카가 '2024 WEC' 그리드에 정렬 할 예정이다.

'​2023 WEC' 와 비교하면 '토요타(Toyota)', '푸조(Peugeot)', '페라리(Ferrari)', '포르쉐(Porsche)', '캐딜락(Cadillac)'에 새롭게 하이퍼카 제조사 '알핀(Alpine)', 'BMW', '이소타 프라스키니(Isotta Fraschini)', '람보르기니(Lamborghini)'가 참가하게 된다.

'페라리'는 기존의 No.50, No.51 두 대의 하이퍼카에 이은 세 번째 하이퍼카 'No.83'를 등록했다.


'2024 WEC'의 LMGT3 엔트리 / 사진 출처 = FIA WEC
'2024 WEC'의 LMGT3 엔트리 / 사진 출처 = FIA WEC

LMGT3 클래스에는 18대의 차량이 정렬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WEC의 중심축이 'LMGTE' 클래스에도 꾸준히 차량을 출전시켰던 '페라리', '포르쉐', '애스턴 마틴(Aston Martin)', '콜벳(Corvette)'이었다면, 이제는 'BMW', '맥라렌(Mclaren)', '람보르기니', '포드(Ford)', '렉서스(LEXUS)'가 가세할 예정이다. 

LMGT3 규정에는 제조사 당 최대 두 대만 참가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올해를 끝으로 폐지된 'LMGTE' 규정 / 사진 출처 = 르망 24시
올해를 끝으로 폐지된 'LMGTE' 규정 / 사진 출처 = 르망 24시

WEC 및 르망 24시 주최자인 'ACO (Automobile Club de l'Ouest, 프랑스 서부 자동차 연맹)' 는 LMGT3 클래스에 참가할 차량 제조사들을 선택할 때, '하이퍼카' 클래스에 참가하는 차량 제조사에게 우선적으로 GT3 차량을 출전시킬 수 있는 특권을 부여했다. 

남는 자리에는 WEC 또는 르망 24시와 관련이 있는 차량 제조사들을 배정됐다.

'렉서스'의 경우, '토요타'가 하이퍼카 클래스에 참가하고 있고, 두 제조사는 같은 '토요타 그룹'에 속해 있어, GT3 운용이 가능한 '렉서스'가 이름을 올렸다. 

2025년부터 신형 '토요타 GT3'가 커스터머 팀에 인도되면, '렉서스 RC F GT3'를 대체해 출전할 예정이다.

'BMW'와 '람보르기니'가 그리드를 배정받은 이유는 2024년부터 '하이퍼카' 클래스에 출전하기 때문이다.

'포드'는 '하이퍼카' 클래스에 참가하지는 않지만,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르망 24시의 'LMGTE Pro' 클래스에 참가했기 때문에 그 연관성을 인정받아 배정 받았다.

'맥라렌'의 경우, WEC와 르망 24시와 아무런 연관이 없지만, '2023 IMSA'에서 'GTD' 클래스의 브론즈 드라이버 최고 득점 드라이버에게 주어지는 '밥 에이킨' 상을 수여받은 전적이 인정돼 '2024 르망 24시' 'LMGT3' 클래스에 초대 받았다.

맥라렌의 브론즈 드라이버이자 상을 수여받은 '브렌든 이리브(Brendon Iribe, 미국)'이 파일럿 한 차량은 '맥라렌'의 GT3 차량인 No.70 '인셉션 레이싱(Inception Racing) 맥라렌 720S GT3 EVO 이다.

'ACO'의 'LMGT3' 규정에 의하면, '2024 WEC'는 'LMGT3' 클래스에 등록된 차량 제조사 이 외 다른 차량 제조사의 참가가 불가능하지만,' '밥 에이킨' 상을 수여받은 이리브'의 '맥라렌 GT3'가 출전이 확정되며 결국에 그리드를 배정받은 것으로 보인다.

'2023 FIA GT 월드컵'에서 1,2위를 하는 '메르세데스-AMG'와 3위의 '아우디' / 사진 = 김범준 기자
'2023 FIA GT 월드컵'에서 1,2위를 하는 '메르세데스-AMG'와 3위의 '아우디' / 사진 = 김범준 기자

전 세계 GT3에서 많은 우승과 영광을 얻은 '아우디(AUDI)'와 '메르세데스-AMG(Mercedes-AMG)'는 참가 의사를 밝혔음에도 그리드를 배정받지 못했다.

'메르세데스-AMG'는 WEC에 출전한 전적이 없으며, '르망 24시'에 마지막으로 출현한 적은 1999년으로 알려져 있다.

'아우디'는 2016년까지 'WEC' 및 '르망 24시'에서 '아우디 R18' LMP1을 운용했지만 결국, 그리드를 배정받지 못했다.


'2023 르망 24시'에 출전한 62대의 엔트리 / 사진 출처 = AutoHebdo
'2023 르망 24시'에 출전한 62대의 엔트리 / 사진 출처 = AutoHebdo

총 39대의 레이스카가 '2024 WEC' 개막전인 ‘2024 카타르 1812km’ 레이스에 데뷔하게 되는 가운데, 14개의 제조사가 챔피언십 타이틀의 영광을 위해 경합하게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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