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스포츠 팀 '안드레티'와 F1 파워유닛 공급사로 거듭날 GM의 '캐딜락'의 파트너십 / 사진 출처: 캐딜락 프레스룸
모터스포츠 팀 '안드레티'와 F1 파워유닛 공급사로 거듭날 GM의 '캐딜락'의 파트너십 / 사진 출처: 캐딜락 프레스룸

2023년 3월 22일, FIA는 F1 참가를 희망하는 새로운 팀 4개를 선정하여 초대장 및 신청서 요청을 발송했고, 4개의 팀이 응답했다.

이 중 한 팀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레이싱 팀이자 IMSA, 포뮬러 E, 인디카, 익스트림 E, 호주 슈퍼카 등에 출전하는 '안드레티' (Andretti)가 신청서에 '안드레티 포뮬러 레이싱'이란 이름으로 신청서를 제출해, FIA와 포뮬러 원 매니지먼트 (이하 FOM)은 이에 대해 검토했다.

FIA는 2023년 10월 2일, '안드레티'가 중요한 측면의 모든 기준에 충족하며, FIA는 '안드레티'의 2025-26시즌 FIA Formula 1 참가를 허용했고, FIA는 다음 충족 기준인 FOM와 상업적인 기준 판단 단계로 진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FOM는 최종적으로 이하의 '안드레티'의 상업적 결론을 내렸다:

1. 우리의 평가 과정에서는 11번째 팀의 존재 자체가 챔피언십에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다. 신규 팀이 가치를 가져오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우리는 신청자가 경쟁적인 참가자가 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2. 새로운 팀이 잠재적으로 여러 시즌에 걸쳐 강제적으로 파워유닛을 공급 받아야 하는 필요성은 챔피언십의 명성과 위상에 손상을 줄 수 있다.

3. '안드레티'라는 이름은 F1 팬들에게 어느 정도 인지도를 갖고 있지만, 우리 연구에 따르면 F1은 그 반대인 '안드레티' 브랜드에 가치를 더할 것이다.

4. 11번째 팀을 추가하면 레이스 프로모터에게 운영 부담이 가중되고, 그들 중 일부는 상당한 비용을 부담하게 되며, 다른 경쟁자들의 기술, 운영 및 상업적 공간이 줄어들게 된다.

5. 우리는 챔피언십의 순수한 상업적 가치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서, CRH 재무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물질적 요소를 확인할 수 없었다.

6. 현재의 신청서를, 토대로 우리는 신청자가 챔피언십에 가치를 더할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었다고 믿지 않는다. 우리는 신청자의 챔피언십 참가 신청이 기각되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린다.

7. 우리는 GM (제너럴 모터스)의 파워유닛을 사용하여 2028시즌 F1 챔피언십에 GM 워크스 팀 또는 GM 커스터머 팀을 참가시키기 위한 신청서는 다르게 검토될 것이다. 이 경우, 신청자가 챔피언십에 가져올 가치, 특히 파워유닛 공급업체로서 권위 있는 새로운 OEM*을 스포츠에 도입하는 것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추가 요소가 있다.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준말로,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것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