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 투어링카 컵(차이나 투어링카 컵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Hyundai N 소속 레이스카 / 사진 = 김범준 기자
마카오 투어링카 컵(차이나 투어링카 컵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Hyundai N 소속 레이스카 / 사진 = 김범준 기자

'제 70회 마카오 그랑프리'가 2023년 11월 16~19일 4일간 마카오 기아 서킷(Guia Circuit, 총 6.120km, 24코너)에서 진행되는 가운데 17일 금요일에는 대부분의 경기들이 예선 경기 위주로 진행된 가운데 최근 아시아에서 가장 분위기가 뜨거운 투어링카 경기인 마카오 투어링카 컵(차이나 투어링카 챔피언십, CTCC) 예선이 진행됐다.

20분간 예선경기 시간 가운데 1번 코너인 리저보아 코너를 지나고 ‘Shell Teamwork Lynk & Co Racing No.12 웡 얏 싱 써니(홍콩/WONG Yat Shing Sunny/Lynk & Co 03 TCR)’의 레이스카가 스핀으로 안전팬스와 충돌로 레코드 라인에 걸려 예선 경기가 중단됐다. 

구난 이후 다시 12번 코너인 파라웨이 코너에서 Norris Racing No.02 챈 치 와(홍콩/CHAN Chi Wa/혼다시빅 FK7 TCR)가 사고로 경기가 중단됐다. 

예선 잔여시간 7분인 상황 가운데 리스보아 코너 3번 코너의 대형 현수막이 뜯어져서 안전에 위험이 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해 현수막을 제거하기 위해 잠시 중단 후 재개됐다.

하지만, 18번 도나 마리아 코너에서 Fancy車隊 No.65 린 챙화(중국/LIN Chenghua/아우디 RS3 LMS)의 레이스카가 안전팬스와 충돌하며 레코드 라인이 겹쳐, 결국 예선 잔여시간 1분 17초를 남기고 주최측에서 예선 취소를 발령했다.

예선 경기 중단으로 피트에서 대기중인 Z. SPEED 車隊 레이스카들 / 사진 = 김범준 기자
예선 경기 중단으로 피트에서 대기중인 Z. SPEED 車隊 레이스카들 / 사진 = 김범준 기자

이후 주최측에서는 반복되는 적기 상황(4회 발령) 가운데 레이스 스튜어드들은 예선 섹션 중 적기 상황을 발령 횟수를 고려했다. 

예선 1차에서 랩타임을 기록을 낸 드라이버는 26명 중 단 6명만 기록했고, 성공한 드라이버들은 대부분 피트 출구 순서에 따라 가장 앞서 있는 드라이버들에게 유리했다.

그래서 예선 기록에 대해 1차, 2차 연습주행 결과를 고려하는 30.4조 규정에 따라 마카오 서킷 고유한 특성(스트리트 서킷)과 드라이버들이 가장 빠른 랩 타임을 정확하게 결정하기 위해 1차, 2차 연습주행 결과에 따라 정해진다고 발표했다.

 

스튜어드 결정문

1. 예선 1과 예선 2차 일정은 모두 취소

2. 예선 1차에서 부과된 패널티는 그대로 적용

3. 레이스1 그리드는 연습주행 1차와 연습주행 2차의 공식 결과를 기반으로 진행한다.

4. 레이스2 그리드는 연습주행 1차와 연습주행 2차의 공식 결과를 합산하여 역순으로(리버스 그리드)로 1그리드는 10위 기록낸 드라이버에서 10그리드는 1위 기록을 낸 드라이버가 정렬하고 이후 11그리드 부터는 연습주행 1차 2차공식 합산 기록에 따라 대열이 배치된다.

5. CTCC에 출전한 드라이버는 취소된 예선결과에 따른 예선 포인트는 주어지지 않는다.

결승점을 통과하는 앤디 얀의 레이스카 / 사진 = 김범준 기자
결승점을 통과하는 앤디 얀의 레이스카 / 사진 = 김범준 기자

연습주행 1차와 2차를 참조한 기록으로 레이스1 그리드는 ‘Hyundai N No.03 앤디 얀(홍콩/YAN Cheuk Wai/현대 아반떼 N TCR, 이하 현지명 엘란트라 N TCR)’이 폴포지션을 차지했다. 

2위는 ‘Hyundai N No.07 카오 훙웨이(중국/CAO Hongwei /현대 엘란트라 N TCR)’가 2위를 기록하고 ‘Z. SPEED 車隊 장 젠동(중국/Zhang Zhendong/현대 엘란트라 N TCR)’이 3위를 기록하며 현대 엘란트라 N TCR이 선두 그리드를 차지했다.

마카오 투어링카 컵 / 차이나 투어링카 챔피언십 컵은 현지시간 오전 10시 5분에 시작하여 경기중계는 마카오 그랑프리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