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 TCR 월드 투어 레이스2가 시작 되기 전 / 사진 = 진영석 기자
금호 TCR 월드 투어 레이스2가 시작 되기 전 / 사진 = 진영석 기자

'제 70회 마카오 그랑프리'가 2023년 11월 16~19일 4일간 마카오 기아 서킷(Guia Circuit, 총 6.120km, 24코너)에서 진행되는 가운데 ‘금호 TCR 월드 투어’ 레이스2 결승 경기가 진행됐다.

‘금호 TCR 월드 투어’는 기존 WTCR에서 계승을 한 레이스로 2022년 폐지 이후 각 지역 TCR 레이스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상위 15명의 드라이버를 초청해 진행하는 레이스다.

현재는 'TCR 월드 투어 시리즈'로 변경됐다. 

이번 마카오 그랑프리 라운드에서는 ‘TCR 아시아 챌린지’ 레이스1과 레이스 2에서 누적 가상 포인트 상위 8명의 드라이버도 '금호 TCR 월드 투어 마카오' 이벤트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TCR 출전에 대한 보상과 참가 댓수를 늘려 많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레이스2 폴포지션을 차지한 산티아고 우르티아 / 사진 = 김범준 기자
레이스2 폴포지션을 차지한 산티아고 우르티아 / 사진 = 김범준 기자

지난 17일에 치룬 예선에서는 예선 1차와 2차의 공식 결과를 합산해 역순으로(리버스 그리드)로 1그리드는 10위 기록낸 드라이버에서 10그리드는 1위 기록을 낸 드라이버가 정렬했다. 

이후 11그리드 부터는 연습주행 1차 2차공식 합산 기록에 따라 대열이 배치되며 폴포지션은 ‘Cyan Racing Lynk & Co No.112 산티아고 우르티아(우르과이/Santiago URRUTIA/Lynk & Co 03 FLTCR)’이 폴포지션을 차지했다. 

2그리드는 ‘Cyan Racing Lynk & Co No.111 더트 비요르크(스웨덴/Thed BJÖRK /Lynk & Co 03 FLTCR)’가 ‘Cometoyou No.27 존 필리피(프랑스/John FILIPPI/아우디 RS3 LMS TCR)’가 3그리드 순으로 선두 그리드가 형성됐다.

결승 시작과 동시에 리타이어를 했다 / 사진 = 진영석 기자
결승 시작과 동시에 리타이어를 했다 / 사진 = 진영석 기자

결승 레이스가 시작되고 후미 그리드에 위치한 ‘Teamwork Motorsport No.21 푼탁천폴(홍콩/POON Tak Chun Paul/아우디 RS3 LMS TCR)’가 바로 앞에 있던 ‘Evolve Racing No.01 로제호(홍콩/LO Sze Ho/현대 아반떼 N, 이하 엘란트라 N TCR)’을 충돌하며 '푼탁천폴'의 레이스카 전면 우측 타이어가 떨어져 주행 불능 상황이 발생했다.

뒤를 받친 로제호는 레이스를 이어가기 위해 주행을 시도 했지만 얼마 못가 레이스카를 멈춰 세우고 코스에서 이탈했다.

레이스카에서 탈출해 코스를 벗어나는 로제호 / 사진 = 진영석 기자
레이스카에서 탈출해 코스를 벗어나는 로제호 / 사진 = 진영석 기자

2번 코너인 만다린 코너를 지나 ‘Cyan Racing Lynk & Co No.168 얀 에를라쉐(프랑스/Yann EHRLACHER/Lynk & Co. FL TCR)’가 먼저 팬스에 충돌했으나 레이스카를 다시 정상 컨트롤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Team Clairet Sport – Hangcha Racing No.71 밴 바그워나(오스트리아/Ben BARGWANNA/푸조 308 TCR)’의 레이스카가 안전 팬스와 충돌해 레이스카 앞 보닛이 오픈 되버리며 주행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2곳의 사고 상황을 구난하고 정리하기 위해 세이프티카 상황이 발령됐다.

종합 챔피언 경쟁을 이어가던 '밴 바그워나'는 피트인해서 레이스카를 복구해 다시 서킷으로 돌아와 마지막까지 완주했으나 챔피언 포인트 경쟁에서 밀려났다.

덕 테이프로 보닛을 고정한 롭 허프 / 사진 = 김범준 기자
덕 테이프로 보닛을 고정한 롭 허프 / 사진 = 김범준 기자

세이프티카 상황 3랩 발령후 경기는 재개됐고 다시 치열한 경쟁이 시작됐다. 

경기 진행 8랩 선두인 ‘산티아고 우르티아’를 ‘Audi Sport Team Comtoyou No.122 프레데릭 베르비슈(벨기에/Frédéric VERVISCH/아우디 RS3 LMS TCR)’가 2번 코너인 만다린 코너에서 추월해 선두 자리를 차지했다. 

한편, 18번 코너 도나 마리아 코너에서 3위인 ‘Audi Sport Team Comtoyou No.179 롭 허프(영국/Rob HUFF/아우디 RS3 LMS TCR)’가 2위인 ‘산티아고 우르티아’의 레이스카 후미를 계속되는 푸싱으로 롭 허프의 레이스카 보닛이 열리면서 주행이 힘들어지는 상황이 벌어졌다.

하지만, 마지막 코너 부근이라 바로 피트인 하여 미캐닉들의 덕테이프로 임시수리 조치를 취하고 다시 코스인 했다.

레이스2 우승을 한 프레데릭 베르비슈 / 사진 = 진영석 기자
레이스2 우승을 한 프레데릭 베르비슈 / 사진 = 진영석 기자

이후 경기는 8랩 선두 경쟁에서 이긴 Audi Sport Team Comtoyou No.122 프레데릭 베르비슈(벨기에/Frédéric VERVISCH/아우디 RS3 LMS TCR)’가 레이스2 우승을 달성했다. 

그 뒤를 ‘Cyan Racing Lynk & Co No.112 산티아고 우르티아(우르과이/Santiago URRUTIA/Lynk & Co 03 FLTCR)’이 2위를 기록했고, 3위는 ‘Cyan Racing Lynk & Co No.111 더트 비요르크(스웨덴/Thed BJÖRK /Lynk & Co 03 FLTCR)’가 포디움에 올라섰다.

체커를 받는 BRC Hyundai N Squadra Corse 레이스카들 / 사진 = 진영석 기자
체커를 받는 BRC Hyundai N Squadra Corse 레이스카들 / 사진 = 진영석 기자

2023년 금호 TCR 월드 투어 챔피언은 현대자동차 아반떼 N TCR(현지명 엘란트라 TCR)로 출전한 ‘BRC Hyundai N Squadra Corse No.105 노버트 미쉘리츠(헝가리, Norbert Michelisz)’가 440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해 최초 챔피언을 달성했다.

종합 챔피언을 차지하고 기뻐하는 '노버트 미쉘리츠(Norvert Michelisz, 헝가리)' / 사진 = 진영석 기자
종합 챔피언을 차지하고 기뻐하는 '노버트 미쉘리츠(Norvert Michelisz, 헝가리)' / 사진 = 진영석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