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아시아 7&8 라운드가  모테기 서킷에서 진행됐다 / 사진 =  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아시아
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아시아 7&8 라운드가  모테기 서킷에서 진행됐다 / 사진 =  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아시아

일본 도기치현 모테기 서킷에서 '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아시아' 7, 8 라운드가 20일~23일 4일 간 더블 라운드로 진행됐다.

지난 스즈카 5라운드 때 폴포지션을 차지했었지만 트랙이탈로 기록이 삭제 된 팬텀 프로 레이싱 No.29 '강링(아우디/중국)'이 1분51초372로 다시 한 번 폴포지션을 기록했다.

7라운드 결승 전 치러진 예선에서 '강링'은1분 51초 372로 다시 한 번 폴포지션을 기록했다. '강링'은 지난 스즈카 5라운드 당시 폴포지션을 차지 했었지만 트랙이탈로 기록이 삭제돼 아쉬움을 남겼다.

7라운드 모테기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한 팬텀 프로 레이싱 No.29 '강링' 
7라운드 모테기에서 폴포지션을 차지한 팬텀 프로 레이싱 No.29 '강링' 

뒤를 이어 더 스피릿 오브 FFF 레이싱 No.19 '히로시 하마구치(람보르기니/일본)'가 1분51초 901의 기록을 보이며 0.529초 차이로 2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결승 그리드에서 지난 후지 라운드 때 레이스 스튜어드의 패널티 부과가 있었고, 그로 인해 15 그리드 강등으로 그 자리는 '앱솔루트 레이싱 No.992 진롱 바오(포르쉐/중국)'가 차지했다.

3위는 아우디 스포츠 아시아 팀 앱솔루트 No.11 '앤드류 하리안토(아우디/인도네시아)'가 올라서며 7라운드 예선이 마무리 됐다. 

7라운드 결승 시작과 동시에 치열한 경쟁이 시작됐다
7라운드 결승 시작과 동시에 치열한 경쟁이 시작됐다

7라운드 결승은 맑은 날씨에 진행됐다. 

온도는 29.3도, 트랙 온도 48.1도, 습도 58%rh, 바람은 2.7km/h E 로 지난 스즈카 라운드 때보다는 시원한 날씨로 습기 찬 여름에 시작됐다.

결승이 시작되고 첫 코너에서 '앤드류 하리안토(아우디/인도네시아)'가 '진롱 바오(포르쉐/중국)'를 인 사이드로 추월해 2위로 올라섰다. 선두 1, 2위는 아우디가 차지한 채로 안정적으로 첫 랩을 돌아나왔다.

하지만, 경기 시작 5분도 안되는 상황에서 '진롱 바오'가 AAS 모터스포츠 by 앱솔루트 레이싱팀 No.911 '우티콘 인터프라삭(포르쉐/태국)'을 후미에서 충돌해 '진롱 바오'의 레이스카 전면이 크게 손상됐다. '우티콘 인터프라삭'은 이 사고로 레이스카 스핀을 겪었지만 큰 여파 없이 트랙에 복귀했다.

5번 코너에선 팬텀 프로 레이싱 No.333 '크리스 온 치아(아우디/중국)'가 브레이킹 포인트를 놓쳐 아웃 오브 트랙을 한 상황이었다. 코너에선 R&B 레이싱 No.04 '웨이 루(포르쉐/중국)'와 R&B 레이싱 No.87 '보 유안(포르쉐/중국)'의 경쟁이 있었고 결국, '크리스 온 치아'의 레이스카에 3대가 충돌하며 '웨이 루'의 레이스카가 그래블에 빠져 리타이어 했다.

피트 윈도우 오픈이 되자 팀과 선수들은 다양한 전략을 펼쳤다. 선두였던 '강링(아우디/중국)'은 피트 윈도우 마지막까지 주행을 했고, 2위 였던 '앤드류 하리안토(아우디/인도네시아)'는 빠른 피트인 전략을 펼쳤다.

한편, 피트 윈도우가 한창 일 때 LMCorsa No.60 '케이 나카니시'는 그래블에 빠져 탈출하지 못하고 리타이어 했다.

아우디 스포츠 아시아 팀 앱솔루트 No.11 앤드류 하리안토(아우디/인도네시아)와 드라이버 교체한 제임스 쿠아이 유의 레이스카
아우디 스포츠 아시아 팀 앱솔루트 No.11 앤드류 하리안토(아우디/인도네시아)와 드라이버 교체한 제임스 쿠아이 유의 레이스카

피트 윈도우 오픈이 끝난 이후 먼저 피트인을 한 아우디 스포츠 아시아 팀 앱솔루트 No.11 '앤드류 하리안토(아우디/인도네시아)'와 드라이버 교체 한 '제임스 쿠아이 유'의 레이스카 타이어의 열이 먼저 올랐고 팬텀 프로 레이싱 No.29 '퀴 차오(아우디/중국)'를 추월하며 선두를 차지했다.

한편, 포인트 선두를 달리고 있는 AAS 모터스포츠 by 앱솔루트 레이싱팀 No.911 '우티콘 인터프라삭(포르쉐/태국)', '알레시오 피카리엘로(포르쉐/벨기에)'의 레이스카가 주행에 문제가 될 만큼 레이스카가 파손이 되어 리타이어했다.

2위를 달리고 있는 팬텀 프로 레이싱 No.29 '퀴 차오(아우디/중국)'는 브레이킹 실수로 트랙을 벗어나며 뒤 쫓아 오던 포르쉐 센터 No.18 '오카자키 유타 카미무라(포르쉐/일본)'와 크래프트 밤부 레이싱 No.37 '파비앙 쉘라(AMG/독일)'에게 추월을 내줬고, 결국 매 랩 마다 순위가 떨어져갔다.

7라운드 결승에서 가장 먼저 체커를 받은 아우디 스포츠 아시아 팀 앱솔루트 No.11 제임스 쿠아이 유   / 출처 : 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아시아
7라운드 결승에서 가장 먼저 체커를 받은 아우디 스포츠 아시아 팀 앱솔루트 No.11 제임스 쿠아이 유

이후 경기는 선두를 유지한 아우디 스포츠 아시아 팀 앱솔루트 No.11 '제임스 쿠아이 유(아우디/중국)'가 1시간01분52초951로 가장 먼저 체커를 받았다.

'제임스 쿠아이 유'의 우승으로 아우디는 2023년 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아시아에서 첫 우승의 영광을 차지했다.

2위는 포르쉐 센터 No.18 '오카자키 유타 카미무라(포르쉐/일본)'가 차지했고, 3위는 크래프트 밤부 레이싱 No.37 '파비앙 쉘라(AMG/독일)'가 기록했다.

7라운드 우승을 기록한 제임스 쿠아이 유 / 출처 : 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아시아
7라운드 우승을 기록한 '제임스 쿠아이 유'

7라운드 우승자인 '제임스 쿠아이 유(아우디/중국)'는 “가장 먼저, GT월드 챌린지 아시아 포디움에 탑으로 오른 것에 놀라움을 느낍니다. 팀메이트인 앤드류 하리안토가 놀라운 예선 기록으로 선두 그리드에 올라와 경기를 시작했고, 레이스카를 잘 운영해 피트로 돌아와 매우 놀랐습니다. 이번 주말은 아우디 스포츠 아시아와 앱솔루트 레이싱과 함께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라고 발표했다.

7라운드 우승을 기록한 앤드류 하리안토
7라운드 우승을 기록한 앤드류 하리안토

팀 메이트인 '앤드류 하리안토(아우디/인도네시아)'는 인터뷰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트랙에서 제가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을 해낸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