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소상공인연합회 정상화추진위원회에서는 지난 24일 서울시청 앞에서 소상공인연합회 통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지난 해의 세월호 참사 여파가 아물기도 전에, 또 다시 덮쳐 온 메르스 사태 여파로 우리 소상공인 업계가 공멸의 위기로 몰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00만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경제단체인 소상공인연합회가 둘로 쪼개어져 파행을 겪고 있어 우리는 크게 유감이다.

현 소상공인연합회의 파행은 2013년 당시 70여개 단체가 모인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이하 전소연)의 파행의 연장선에 놓여 있다.
당시 전소연은 김경배 회장과 최승재 사무총장의 체제하에 원만하게 운영이 되어 왔다. 그러나 느닷없이 김경배 회장의 정부보조금 횡령이라는 자격논란이 언론에 보도되었고, 현재의 최승재 회장(전소연 사무총장)은 일부 단체와 함께 소상공인연합회 정상화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자격 논란에 휩싸인 김경배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김회장은 백의종군을 선언하며 물러났다.

그러나 최회장은 김회장의 퇴임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소연에 합류하지 않고 중소기업중앙회 소속 중소기업 단체들과 함께 독자적인 발기인 총회를 열고 소상공인연합회 창립준비위원회를 설립하여 독자 행동을 이어갔다.
이러한 최회장의 모든 행보는 소상공인연합회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중소기업중앙회의 영향력에 묶어 두려는 당시 중기중앙회 김기문 회장과 사전 모의하에 이루어졌음이 소상공인신문에 보도되었고, 창준위가 중기중앙회의 사주에 의해 만들어진 꼭두각시 단체였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하지만 우리는 과거에 연연해 할 여유가 없었다. 한시바삐 소상공인연합회를 발족시켜야 한다는 열망으로 분열의 대명사로 낙인찍힌 최승재 회장을 받아들여 공동회장 체제를 출범시켰다. 그리하여 지난해 4월 30일 중기청으로부터 명실상부한 소상공인 법정단체로 인가받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인가 당시 정회원 단체는 32개였고, 최 회장측 단체가 18개로 분류됐던 게 화근이 됐다.

2014년 5월 법이 개정돼 연합회 정회원 기준이 크게 완화됐지만, 최회장측은 자기쪽 단체들이 과반수가 넘는다는 점을 결코 놓치지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추가 정회원 단체들의 영입을 계속 늦추더니, 끝내 다수의 단체들의 반발과 보이코트에도 불구하고, 지난 2월 25일 단일 회장을 뽑는 임원선거를 강행했다. 이 선거에서 단일 후보로 출마한 최회장이 선출됐다.

이 와중에서 다수의 단체들이 권력의 화신이 된 최회장의 들러리가 되는 것을 거부했다. 최회장의 반대측 14개 단체 뿐 아니라, 최회장의 권력욕 때문에 정회원 단체가 될 수 없었던 중간의 50여 개 단체들이 이에 가세했다. 그리하여 급기야 현재의 소상공인연합회 정상화추진위원회(이하 정추위)가 탄생됐다.
여기에는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오호석 회장 뿐 아니라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거대 단체들이 망라돼 있다.

그런데 최회장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지난 6월 29일 최회장과 얽힌 비리 문제가 한 언론에 의해 터져나온 것이다. 이보다 앞선 지난 6월 16일 여신금융협회(회장 김근수)는 'IC 카드 단말기 전환사업' 사업자 2곳 중 하나로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이하 한신네)를 선정해 발표했다.

카드사들이 조성한 1천억원의 기금을 집행하는 거대 이권 사업이었다. 그리고 IC 카드 단말기 교체 이후에는 가맹점들로부터 일정 비율의 밴 수수료를 걷어들일 수 있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 사업이었다.

그런데 최회장이 한신네 명의의 렌트차량(제네시스)을 타고 다닌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기자는 최회장의 아파트에서 이 차량을 발견했고, 최회장은 "한신네 명의 차량은 맞으나, 렌트비는 본인이 지불했다"는 궁색한 변명을 내놓았다. 그렇지만 최회장은 한신네를 'IC 카드 단말기 전환 사업' 사업자로 선정한 5인의 심사위원 중 한 명이었다. 이로 인해 현재 최회장은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는 신세로 내몰렸다.

최회장은 지난 2013년 김경배 회장을 향해 회장은 도덕성과 청렴성을 갖춘 소상공인 대표가 돼야 한다면서 그의 퇴임을 요청한 바 있다. 또한 단체장 자격요건을 강화해서 부적격 인사를 배제해야 한다면서 청문회에 준하는 절차를 거쳐 선임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까지 제안했다.
그러나 그렇게 주장한 최회장이 배임수뢰혐의로 조사받고 있다면 스스로 퇴임을 결정해야 하지 않는가?

분열과 권력의 화신이라는 닉네임도 모자라 이제는 비리혐의로 경찰수사까지 받고 있는 최회장이 과연 700만 소상공인들을 이끄는 지도자로서 적절하다고 볼 수 있는가. 지난 2월 25일 선거법 위반 사항 때문에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인가취소 가능이라는 지적까지 받은 바 있는 최회장이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2월 25일 총회 무효의 소'의 연장선상에 올라와 있는 인물이다.

따라서 이제 최회장은 스스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물러나길 촉구한다.

아울러 중소기업청에도 요구한다. 중소기업청은 하루빨리 이같은 최회장 체제가 종식되고, 업계가 안정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해 주길 바란다.
혹여 이러한 최회장을 계속 정부가 비호한다면, 700만의 소상공인 모두가 합심하여 대정부투쟁도 불사할 것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2015년 7월 24일

소상공인연합회 정상화추진위원회


한국외식업중앙회 (사)한국차양산업협회 (사)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 (사)한국프로사진협회 (사)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사)전국지하도상가상인연합회 (사)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사)한국열쇠협회 (사)한국맞춤양복협회 (사)한국석유일반판매소협회 (사)대한가발협회 (사)한국고시원협회 (사)한국정보통신AS협회 (사)전국과실중도매인조합연합회 한국음식사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소프트웨어개발업협동조합 (사)한국추출가공식품업중앙회 (사)전국보일러설비협회 (사)화장품전문점협회서울주얼리산업협동조합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 (사)대한안경사협회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 (사)한국선물포장협회 (사)한국농산물중도매인조합연합회 (사)전국농협중도매인연합회 한국자동차부품판매업협동조합 한국광고시설물협동조합 (사)한국전시서비스협회 전국민속5일장연합회 (사)한국배터리자원순환협회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사)한국식용유지고추가공업중앙회 (사)한국의상협회 한국정수기판매업협동조합 (사)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한국에스페란토경영인협동조합 한국환경에너지협동조합 (사)스마트소셜미디어콘텐츠협회 (사)한국자격관리총연합회 (사)중소기업신지식인협회 서울화장품협동조합 서울남서울수퍼마켓조합 고양시수퍼마켓협동조합 은평학원연합회 (사)가든파이브총상인연합회 (사)한국발효협회 한국체인사업협동조합 한국컴퓨터시설관리업협동조합 (사)전국음반소매업진흥회 (사)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사)전국종합주류도매업중앙회 (사)한국산업용재협회 (사)한국시민사회총연합회 (사)한국소기업중앙회 한국컴퓨터시설관리업협동조합 (사)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한국한복공업협동조합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사)한국축산환경시설기계협회 (사)한국자동차세정협회 대한숙박업중앙회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한국체인사업협동조합 (사)한국패션쇼핑몰협회 (사)한국플로리스트협회한국 이용사회중앙회 한국체형미체형관리사협회 농축수산식품원산지표시협회 한국정수기판매업협동조합 한국광고물자재도매업협동조합 한국인조석가공협동조합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 (사)한국고전머리협회 (사)한국교습소총연합회 (사)한국기술거래사회 (사)한국뉴미디어유통산업협회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한국시민사회운동연합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