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그룹이 올해 전기차시장에서 상반기 긍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 사진 = 폭스바겐그룹 제공
폭스바겐 그룹이 올해 전기차시장에서 상반기 긍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 사진 = 폭스바겐그룹 제공

폭스바겐그룹이 올해 상반기 321,600대의 전기차를 전 세계 고객에게 인도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수치다. 전체 차량 인도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5.6%에서 7.4%로 증가했다. 그룹은 217,1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한 유럽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68%)을 기록, 이 지역의 마켓리더로서 점유율을 확보했다.

미국의 전기차 인도량은 29,800대로 76% 증가했다. 중국의 경우 특히 경쟁이 치열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전년 수준보다 약 2% 적은 62,400대를 인도했다. 다만 긍정적인 추세에 힘입어 감소세였던 1분기를 지나 2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8% 더 많은 전기차를 인도했다.

폭스바겐 그룹 영문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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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2분기 증가율은 53%로 180,600대(전년 동기 118,000대)를 기록했고, 이 기간 전체 차량 인도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7.7%(전년 동기 6.0%)로 증가했다. 

그룹의 전기차 인도량의 약 68%가 본국인 유럽에서 이루어졌고, 그 뒤를 중국이 19%, 미국이 9%를 차지했다. 나머지 4%는 그 외 시장에서 발생했다. 폭스바겐 승용차 브랜드의 경우 6 월 말까지 164,800 대의 차량을 인도했는데, 이는 그룹 전체 전기차 인도량의 절반을 약간 넘는 수치다.

이어 아우디 75,600 대(그룹 점유율 24%), 스코다 31,300 대(그룹 점유율 10%), 세아트/쿠프라 18,900 대(그룹 점유율 6%), 포르쉐 18,000 대(그룹 점유율 6%), 폭스바겐 상용차 12,300 대(그룹 점유율 4%) 순이었다.

 

[ 2023 년 상반기 가장 성공적인 전기차 모델 ]

폭스바겐 ID.4/ID.5 101,200 대
폭스바겐 ID.3 * 49,800 대
아우디 Q4 e-트론 (스포트백 모델 포함) 48,000 대
스코다 엔야크 iV (쿠페 모델 포함) 31,300 대
아우디 Q8 e-트론 (스포트백 모델 포함) 19,500 대

 

* ID.3 – 전비 복합(kWh/100km): 16.5-15.2 / 총 CO₂ 배출량(g/km): 0 / WLTP 에 따른 연료소비 및 배기가스 수치만 사용 가능 (NEDC 해당사항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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