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BMW 모토라드 이사는 18일 BMW 모토라드 분당 전시장에서 열린 '뉴 R 18' 출시행사에서 "1936년에 출시된 인기 모델 R 5를 계승한 '뉴 R 18'은 국내 모터사이클 업계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 이사는 "BMW 모터라드는 국내에 6개의 세그먼트, 31개의 모터바이크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며 "'뉴 R 18' 출시를 계기로 일반인들에게 접점을 더욱 넓히며 모터사이클 문화를 확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BMW 모터라드는 올해 '뉴 R 18' 20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모터라드 전체로는 2900대 판매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 이 이사는 "현지 생산 문제 등의 불확실성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올해 150~200대 판매를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뉴 R 18'은 BMW 모토라드가 국내에 소개한 모터사이클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동시에 클래식한 디자인을 겸비한 것이 특징이다. '뉴 R 18'이 계승한 R 5는 1936년 출시된 이후부터 가장 인기를 끈 모델로, '뉴 R 18' 역시 클래식한 디자인이 강점이다.

외관과 더불어 뉴 R 18에는 국내에 소개된 BMW 바이크 가운데 가장 강력한 박서 엔진을 탑재했다. 1802cc 공랭식 엔진은 최고출력 91마력, 최대토크 158Nm(16.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최대토크는 3000rpm에서 뿜어져 나올 뿐만 아니라 2000~4000rpm 구간에서도 최대토크의 95%에 달하는 힘을 보여준다. 덕분에 낮은 rpm으로도 쾌적한 주행이 가능, 크루징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뉴 R 18의 외관은 금속으로 제작한 차체를 사용해 클래식한 디자인을 강조했다. 더블-루프 스틸 튜브 프레임과 개방형 드라이브 샤프트로 구성된 차체는 오랫동안 이어져온 BMW 모토라드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계승했다.

이날 공개된 모델 중 올해에만 한정적으로 소개하는 'R 18 퍼스트 에디션'은 연료탱크에 화이트 컬러의 더블 핀 스트라이프로 도색해 클래식한 디자인을 강조했다. 이 외에 크롬 파츠, 시트 배지 및 사이드 커버의 '퍼스트 에디션' 크롬 배지 등으로 한정판만의 특별함을 더했다.

뉴 R 18에는 최신 모터사이클 기술이 적용돼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먼저 ▲록(Rock) ▲롤(Roll) ▲레인(Rain) 등 세 가지 주행 모드가 기본으로 제공돼 라이딩 환경에 따른 맞춤식 설정이 가능하다.

또 출발과 가속시 안정적인 트랙션을 확보하도록 돕는 오토매틱 스태빌리티 컨트롤(Automatic Stability Control),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로 인해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는 MSR(Engine Drag Torque Control)이 탑재돼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여기에 수월한 후진을 가능케하는 리버스 어시스트(Reverse Assist)와 오르막길에서 출발을 돕는 힐 스타트 컨트롤(Hill Start Control) 기능도 기본으로 적용된다.

뉴 R 18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다른 어떤 모터사이클보다도 쉽게 개인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 결과 리어 프레임과 도색된 부품들을 간단하게 탈부착 할 수 있으며, 더 높거나 낮은 핸들바로 손쉽게 교체 가능하도록 브레이크, 클러치 및 케이블 하네스의 유압 라인 연결부 또한 신중하게 설계했다.

이 외에 유명 커스텀 부품 제작사인 ▲롤랜드 샌즈 디자인(RSD) ▲머스탱 시트 ▲반스 앤 하인스 등과 협력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커스텀 부품들을 공식 액세서리 파츠로 제공한다.

국내에는 뉴 R 18 프리미엄과 뉴 R 18 퍼스트 에디션 두 가지 모델이 판매되며, 가격은 각각 3100만원, 3370만원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