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DC현대산업개발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항공업계가 최악의 경영난에 직면하면서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와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한 인수대금 납입을 사실상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약속한 날짜보다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대금 납입을 연기함에 따라 이달 말을 목표로 했던 아시아나항공 매각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21일 항공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미국 정부는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신청한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HDC현산측이 기업결합승인을 신청한 해외 6개국 가운데 러시아 한 곳만 남게 됐다.

해외 기업결합 승인은 '9부 능선'을 넘게 됐지만,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필요한 유상증자 등 후속 절차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현산은 애초 남은 인수 자금을 마련해 이달 말 주금납입과 함께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 사태 영향으로 아시아나항공이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면서 인수계약 완료을 서두르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항공업계 지원방안 마련이 검토되고 있는 데다 최근 부채비율이 급증한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도 추가 지원 방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코로나 여파로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도 작년 말보다 크게 늘어 채권단에 상환해야 할 차입금도 1조1700억원을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HDC현산 입장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해도 차입금 상환이 힘들어 자칫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악의 경우 HDC현산이 2500억원의 계약금을 날리더라도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할 가능성도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항공산업이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HDC현산측과 채권단이 인수조건을 어떻게 변경할지가 관건"이라며 "양측의 협상 결과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매각 성공 여부가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