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생존 위한 '사장단 워크숍' 개최

사진=LG그룹.
사진=LG그룹.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의 위기에 앞으로의 몇 년이 우리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다. 위기극복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통해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하게 변화시켜 나가야겠다."

LG는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LG 최고경영진이 모여 경영전략을 논의하는 '사장단 워크숍'을 24일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구광모 LG 회장을 비롯해 권영수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및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구 대표 등 최고경영진 30여 명은 하루 종일 머리 맞대고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경영 환경 속에서 미래 생존을 위한 고객 가치 창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LG 사장단은 금융위기 이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수요 위축과 보호무역주의에 의한 시장 감소 등 구조적 문제로 경기침체의 장기화를 예상하고 지금과는 다른 경영환경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 입을 모았다.

LG 최고경영진은 이런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단순히 견뎌내는 것이 아니라 사업 모델, 사업 방식 등 근본적인 혁신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창출 역량을 확보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시대의 고객과 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 방식과 일하는 방식 등을 변화해 궁극적으로 제품·서비스 가치를 혁신하기 위해 추진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한 층 가속화하기로 했다.

우선 LG그룹은 인공지능·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해 고객 중심 가치를 혁신 하고 ▲스마트팩토리 적용 ▲R&D 효율성 개선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 사업방식을 변화한다.

이에 최고경영진은 각 사가 추진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 방향을 논의했다.

성공 사례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질환관련 유전자 정보 등을 분석하고 이를 시뮬레이션해 신약 후보군 발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R&D 전략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콘텐츠를 추천하는 LG유플러스 마케팅 사례 등 R&D·상품기획, 마케팅·영업, 운영·지원 분야 등을 공유했다.

LG는 올 들어 디지털 인재 육성과 IT시스템 전환 등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사내 교육기관인 LG인화원은 올해 초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핵심 기술 역량을 갖추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해 '디지털 테크 대학'을 출범한 데 이어 하반기는 임직원 대상 필수 교육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을 도입했다.

지난달에서는 예비 사업가 후보 육성 프로그램인 LG MBA 과정에 선발된 103명의 인재들이 실제 스타트업처럼 비즈니스 모델을 설립하고 시장에 선보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챌린지'를 개최해 디지털 사업 실전 역량을 키우기도 했다.

또 LG는 전체 계열사 IT시스템의 90% 이상을 클라우드로 전환키로 하고,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원활한 생성·축적·공유를 위해 주요 소프트웨어 표준 도입을 진행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구 회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고객 가치 창출과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며 "위기극복을 위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하게 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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