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4일 서울 본사에서 2019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019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21.1% 증가한 8249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3.4%로 0.4% 포인트나 상승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판매 102만1377대 ▲매출액 23조9871억 원(자동차 18조6062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3809억 원) ▲영업이익 8249억 원 ▲경상이익 1조2168억 원 ▲당기순이익 9538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이다.

국내 시장의 경우 G90, 팰리세이드 등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한 18만3957대를 판매했고, 해외 시장에서는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4.9% 줄어든 83만7420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경상이익은 관계기업의 손익 개선 및 외화 관련 손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31.4% 증가한 1조2168억 원을 기록했으며, 순이익 또한 전년 동기대비 30.4% 늘어난 9538억 원을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국면이 장기화되고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무역갈등 우려가 커지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러나 G90, 팰리세이드 등의 신차 판매 호조가 제품 믹스 및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으며, 특히 팰리세이드가 가세하며 싼타페와 함께 SUV 판매 증가를 이끌어 1분기 수익성이 전년 동기대비 좋아졌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 주요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에서도, 신형 쏘나타 출시에 이어 하반기 신형 G80, 베뉴, 제네시스 GV80 등 신차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판매 경쟁력 제고는 물론 제품 믹스 강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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