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교통안전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미취학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통안전 교재가 만들어진다. 국토교통부(장관:유일호)는 (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안실련")․현대자동차와 2015년 4월 30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만 3~5세 어린이용 교통안전교재를 만들어 매년 15만 부씩 보급하기로 했다.

서울 양재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유일호 국토교통부장관, 송 자 안실련 공동대표,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을 비롯하여 정부․시민단체․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협약을 통해 국토교통부는 안실련, 현대자동차와 함께 미취학 어린이용 교통안전 교재를 지속적으로 보급하기로 약속했다.

<어린이 교통안전 교재 보급 업무 협약 내용>
* 국토교통부 : 교재 콘텐츠 제공 및 교재 보급
*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 교재 개발 및 교통안전 교육 시행
* 현대자동차 : 교재 제작 및 보급 지원

최근 5년간 교통사고로 사망한 미취학 어린이(7세 이하)는 교통사고로 사망한 전체 어린이의 58%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어린이 통학버스 교통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관이 힘을 모아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 5년간(2009∼2013) 교통사고로 사망한 어린이는 519명으로 이중 7세 이하 어린이는 301명(58%) 임

교재 내용은 만 3~5세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흥미를 갖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스티커 붙이기, 색칠하기, 선긋기 등을 활용해 교육 효과를 높였다.

<어린이 교통안전 교재 구성>
① 꼭 기억해요(교통환경)
② 우선 멈춰요(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는 법)
③ 잘 보이지 않아요(상황에 따른 보행시 주의할 점)
④ 조심조심 타요(바퀴 달린 놀이기구 안전하게 타는 법)
⑤ 차례차례 타요(교통수단 안전하게 이용하는 법)
⑥ 교통안전 게임(교통안전 보드 게임)

교재는 15만 부 제작되며, 2014년 교통문화지수가 낮은 지자체에 사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우선 배포하고, 현대자동차 누리집(kids.hyundai.com)을 통해서도 선착순으로 신청 받아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국토교통부.현대자동차 누리집에서 교재 내용을 내려 받거나, 전자책 형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2013년에 안실련, 현대자동차와 함께 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통학버스 승.하차보호기 '천사의 날개' 기증 캠페인을 공동으로 추진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통안전 정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manual02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