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쇼] 현대차, N브랜드와 콘셉트카 RM16 공개

 

2016 부산국제모터쇼서 기술개발을 통한 퍼포먼스 모델 제시

현대차는 2일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에서 열린 2016 부산모터쇼(이하 부산모터쇼) 미디어 공개 행사에서 콘셉트카 RM16(Racing Midship 2016)을 최초로 공개했다. 또한, 운전의 다이내믹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자동차를 개발한다는 의지를 담은 고성능 N 브랜드도 공개하고, 신형 i20 WRC 랠리카, 콘셉트카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등도 함께 선보였다.

친환경차로는 아이오닉 라인업 중 국내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 191km(복합 기준)를 자랑하는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도 전시하면서 친환경 모델 개발에 대한 생각을 전달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그 동안 친환경, 고성능, 미래 모빌리티의 3대 핵심 분야에 초점을 맞춰 이동에 제약과 제한이 없는 이동의 자유로움(Freedom in Mobility) 구현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친환경차 라인업 및 파워트레인 확충, 고성능 N, 자율주행 기술 및 커넥티드카 개발에 투자와 역량을 집중한다는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다.

알버트 비어만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부사장은 “현대차 RM 시리즈는 2014년부터 매년 업데이트되며 새로운 고성능 기술을 적용하고 테스트하는 움직이는 고성능 연구소(Rolling Lab)”이라며, “앞으로도 고성능 N 연구개발 활동의 핵심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N브랜드 시작과 함께 최고의 고성능차 개발을 위해 남양연구소, 독일 뉘르부르크링 주행성능테스트센터 등에서 전방위적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성능 N 개발 과정을 보여주는(Signaling) 콘셉트카 RM16은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4,260X1,865X1,340의 크기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 고 용량 터보차저를 장착한 고성능 세타Ⅱ 2.0 터보 GDI 개선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39.0kgm의 동력성능을 갖추고 있으며,미드십 형식에 뒷바퀴 굴림 방식을 채택해 고성능차 구현에 필수적인 전후 무게 배분별 차량 움직임에 최적화됐다.

현대차는 고성능 N 공식화에 앞서 2012년부터 프로젝트 RM(Racing Midship)이란 이름으로 고성능 모델 개발을 시작했으며, 지난 2014년부터 매년 RM시리즈를 모터쇼에서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RM16에는 주행 성능 향상과 동시에 고성능 N이 추구하는 자동차와 운전자가 일체감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신기술들이 적용돼 선행 검증 및 성능 육성을 위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 유럽전략차종 신형 i20을 기반으로 개발돼 올해부터 WRC 랠리에 투입한 신형 i20 WRC 랠리카와 차세대 고성능 차량의 개발 잠재력을 보여주는 콘셉트카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를 전시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차 전용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고효율 전기차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도 전시했다.

6월부터 양산 및 보급이 시작될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배터리와 전기모터만을 움직여 주행 중 탄소 배출이 전혀 없다. 최고출력 88kW(120마력), 최대토크 295Nm(30kgm) 모터를 적용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을 갖춘 전기차로 완속 충전 시 4시간 25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며, 한번 충전으로 191km(복합 기준 도심 206km, 고속도로 173km)를 주행할 수 있다.

진영석 기자, jyswork@gmail.com

- ⓒ 미디어룩(www.medialoo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