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공연마당 (송파산대놀이) 취발이놀이



한성백제박물관(관장 이인숙)은 한가위를 맞이하여 시민 누구나 박물관에 와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박물관 큰잔치'를 마련했다. 본 행사는 공연마당, 겨루기마당, 체험마당, 놀이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연마당: 박물관에서 즐기는 전통문화공연'에서는 9월 27일부터 28일까지 오후 3시에 '송파산대놀이(중요무형문화재 제49호)'가 진행된다. 송파산대놀이는 약 250여 년 전부터 송파장(현 서울 송파대로)을 중심으로 연희되고 있는 탈놀이로, 정월대보름.단오'한가위 등에 행해졌다. 40여종의 춤사위, 12마당, 32개 탈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옛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다.

5. 겨루기마당 (투호)



'겨루기마당: 민속놀이 겨루기'에서는, 투호 겨루기(27일), 제기차기 겨루기(28일)를 여자부(오후1시~2시) 및 남자부(오후2시~3시)로 나누어 진행한다.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하여 선수로 등록한 시민들이 고구려 대표, 백제 대표, 신라 대표, 가야 대표 등으로 나누어 예선 및 본선 토너먼트를 진행한다. 부문별 최종 1위, 2위, 3위에게는 기념 메달을 증정한다.

'체험마당: 전통공예 체험하기'에서는 백제 역사 윷놀이판 만들기를 체험하고, '놀이마당: 전통놀이 즐기기'에서는,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을 즐길 수 있다.

2. 놀이마당 (윷놀이)



한편, 기획전시실에서는 9월8일부터 12월6일까지 '국제교류전-중국고대도성문물전'이 열린다. 이번 전시는 수준 높은 고대 문화를 이루어 주변 여러 나라에 전해주었던 중국의 한대부터 남북조시대까지의 대표 유물을 중국 현지에서 직접 가져와서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2015hansung


※ 자료출처 : 서울특별시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