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미디어센터 /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K리그 미디어센터 /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1일, 2021시즌 K리그 개막을 앞두고 현재까지 총 34개국에 올 시즌 K리그 중계권이 판매됐다고 밝혔다. 

연맹은 21일을 기준으로 인도네시아, 독일, 호주 등 총 34개국의 방송사 및 OTT 플랫폼에 올 시즌 K리그 중계권이 판매된 상태이며, 현재 다수 국가들과 중계권 판매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올해 신규로 K리그 중계권을 구매한 곳은 인도네시아의 TSB(Total Sports Blast), 마카오의 Macau Cable TV, 필리핀의 Tap Sports 등이다. 

특히 인도네시아 스포츠 전문 방송사인 TSB는 위성방송과 케이블 채널, 자체 OTT 플랫폼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료가입자가 약 950만명에 달한다. 또한, TSB는 최근 K리그2 안산에 입단한 인도네시아 국가대표선수 아스나위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올해 중계권을 구매했으며, 이번 시즌 안산의 전 경기와 K리그1,2 주요 경기를 중계할 예정이다.

지난 2020시즌의 경우 K리그1 개막일이었던 5월 8일까지 36개국에 중계권이 판매된 바 있으며, 2020시즌 최종 판매 국가 수는 43개국이었다. 

K리그 공식 해외중계권 사업자인 '스포츠레이더(Sportradar AG)'는 향후에도 K리그에서 뛰는 외국인 선수들의 출신 국가들 위주로 광범위하게 해외 중계권 판매를 시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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