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도 미니 LED 시대, 네오 QLED TV 공개…LG QNED와 다른 점은?
삼성전자도 미니 LED 시대, 네오 QLED TV 공개…LG QNED와 다른 점은?
  • 신미영 기자
  • 승인 2021.01.0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오 QLED TV. 제공=삼성전자
네오 QLED TV. 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도 미니 LED TV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시장 1위를 지키기 위한 경쟁이 예고된다.

삼성전자는 6일(미국 현지시간) 퍼스트 룩 2021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삼성전자가 매년 초 개최하는 TV 소개 행사로, 올해로 9년째를 맞았다.

올해에도 새로운 TV 라인업을 공개하고 글로벌 1위 유지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올해에는 미니 LED TV, 네오 QLED가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네오 QLED는 QLED TV에 LED를 기존보다 20분의 1 크기의 작은 ‘퀀텀 미니 LED’로 바꿔 화질과 선명도를 극대화한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단순히 LED 크기를 줄이는 것뿐 아니라, 마이크로 레이어를 LED 소자에 입혀 더 정교하게 빛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명암비와 선명도를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LED 밝기를 4096단계로 조절하는 ‘퀀텀 매트릭스 테크놀로지’도 적용해 성능을 극대화했다. 화면 밝기를 관장하는 ‘로컬 디밍’ 구역을 훨씬 정교하게 조절해 블랙 디테일도 대폭 향상시켰다.

프로세서도 업그레이드 했다. 이른바 네오 퀀텀 프로세서. 16개 신경망으로 구성한 딥러닝 처리장치로, 인공지능 업스케일링 기술을 더 업그레이드해 어떤 영상이든 무리 없이 4K와 8K로 변환해준다.

앞서 LG전자도 미니 LED TV ‘QNED TV’를 공개한 바 있다. 미니 LED를 사용하고 패널에 퀀텀닷 소자를 활용하는 등으로 LCD TV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제품이다.

네오 QLED TV와 비교하면 대체로 비슷한 스펙이지만, 성능을 제어하는 반도체 부문에서는 다소 열세가 예상된다.

아울러 올해 CES 2021에서는 중국 TCL도 미니 LED 출시를 예고한 상태다. 미니 LED를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실제 화질을 구현하는 부분에서는 국산 제품들에 비해 크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가격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QLED TV 라인업 최상단에 위치하는 만큼, QLED TV와 LG OLED TV 사이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스크린 에브리웨어’를 확장한 ‘스크린 포 올’을 발표했다. TV 제품에 친환경 포장을 확대하고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기능을 향상하는 등 사회공헌 의미까지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