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삼성전자 무선사업부 AI팀 우경구 상무, 카카오브레인 박승기 대표, SKT 김윤 CTO 가 22일 오전 SK텔레콤 판교 사옥에서 팬데믹 시대 공동AI 개발에 협력하기로 결의했다. 제공=SK텔레콤

삼성전자와 SK텔레콤, 카카오가 인공지능(AI)을 함께 개발한다.

3사는 22일 ‘AI R&D 협의체’를 결성한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각사 CTO나 AI 전문 임원이 참석해 공동 개발을 하는 조직이다. 추후 국내외 업체로 확대를 검토 중이다.

3사는 협의체에 핵심 역량을 결집, 미래 AI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난제에 AI를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우선 공공 이익을 위한 개발에 힘을 합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SKT 박정호 CEO가 지난 1월 미국 CES2020에서 초협력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추진됐다. 3월 공동 실무 그룹을 만들고 논의를 이어가면서 결국 협력을 약속하는데 이르렀다.

우선 내년 상반기 ‘펜데믹 극복 AI’를 공개할 예정이다. 주변 코로나19 위험 상황을 실시간 파악하고 위험도를 분석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하거나 우회로를 안내하는 내용이다.

이 AI는 코로나19 뿐 아니라 재난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유동인구와 정보 뿐 아니라 예약 정보와 평소 사용자 경로까지 분석한다.

3사는 별도 서비스가 아닌 ‘백엔드 AI 플랫폼’으로 개발자와 기업 등에 결과를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펜데믹 극복 AI뿐 아니라 미세먼지와 고령화 등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AI도 개발한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은 “이번 3사의 협력은 팬데믹 극복이라는 사회적 난제 해결에서 시작해 산업계/학계에서도 널리 사용할 수 있는 기반기술 컴포넌트를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국내 AI 생태계 성장에 기여하는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밝혔다.

유영상 SKT MNO사업대표는 “국내 대표 ICT 기업들의 이번 AI 초협력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한국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모멘텀이 되는 것은 물론, 대한민국의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훌륭한 파트너들과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기술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