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코와 무쏘가 1990년대 ‘추억의 차’로 소환됐다.

엔카닷컴은 ‘가장 기억에 남는 90-00년대 자동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티코와 무쏘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최근 레트로 디자인이 소비자 트렌드로 주목받는 가운데 당시 인기 자동차에 소비자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에는 총 851명이 참여했다. 투표 대상 후보는 엔카닷컴에 등록된 국산차 중 1990년~2000년대 판매된 국산 자동차 12종과 SUV 8종으로 각각 최대 2개씩 선택할 수 있도록 기준을 뒀다.

설문조사 결과 국내 최초 경차 티코가 23.1%의 선택을 받았다. 2위는 에스페로(15.0%), 3위 스쿠프(12.6%)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엘란트라(10.6%)와 뉴그랜저(8.9%)가 각각 4위와 5위에 올랐다. 6위부터 12위는 다이너스티(5.9%), 세피아(5.5%), 레간자(5.4%), 포텐샤(5.1%), 엑셀(5.1%), 대우 누비라(2.1%), 스펙트라(0.8%) 순으로 나타났다.

SUV에서는 무쏘가 38.7%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뒤이어 갤로퍼 26.7%로 2위, 뉴코란도가 14.1%로 3위를 차지했다. 4위부터 8위는 스포티지(6.7%), 트라제XG(4.6%), 레토나(4.2%), 싼타모(3.9%), 윈스톰(1.1%)이다.

1위 티코는 ‘나의 첫차’, ‘국민차’, ‘최초의 경차’라는 이유로 선택을 받았다. 무쏘는 ‘강렬한 이름’, ‘튼튼함의 대명사’ 등의 이유로 꼽혔다. 에스페로는 ‘파격적인 디자인’, 현대 스쿠프는 ‘최초의 스포츠카’라는 선택 이유가 다수였다.

박홍규 엔카닷컴 사업총괄본부장은 “최근 90년대 감성이 트렌드로 부각하면서 20년이넘은 희소성 있는 중고차에 관심을 두는 젊은 층도 늘어나고 있다”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최초 차종이거나 디자인이 파격적이었던 차량일수록 많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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