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비수기에도 중고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 달간 AJ셀카 내차팔기 거래량 상위 20개 모델의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8월 시세 증감률은 전월 대비 평균 4%를 기록했다. 지난 6월 5%, 7월 3%의 평균 시세 상승 분위기가 계속되는 분위기다.

이전까지 중고차 시장은 8월 휴가철에 비수기였다. 하지만 올해는 국내 여행 유행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중고차 수요 증가가 내차팔기 시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차종별로 보면 액센트는 평균 시세 증감률(21%) 1위에 올랐다. 엑센트의 경우 지난 6월 신차가 단종돼 동일 세그먼트 내 경쟁 차종이 없어 중고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불황 속에서 경제성과 함께 경차 대비 안전성까지 고려한 수요 증가가 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밖에 준중형 세단인 더 뉴 K3와 아반떼AD도 각각 12%, 4%가 증가해 시세 유지에 성공했다.

최근 인기가 높은 SUV 차종은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였다. 스포티지 4세대 3%, 올 뉴 투싼이 1%로 선방했으나 나머지 차종은 대부분 하락했다. 싼타페 더 프라임과 올 뉴 쏘렌토도 각각 4%, 6%가 감소해 하락 분위기를 주도했다. 지난 6~7월 휴가철 성수기를 앞두고 수요가 반영돼 상대적으로 기세가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시세 변동폭이 컸던 ‘올 뉴 카니발’은 8% 하락했다. 6년 만에 선보인 신형 4세대 카니발 출시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김찬영 AJ셀카 내차팔기 사업본부장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다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중고차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타고 있던 차량을 판매할 계획이 있다면, 시세가 하락하기 전에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중고차를 판매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