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SK텔레콤
제공=SK텔레콤

통신 3사가 비상 사태로 통신망이 끊겨도 통화와 문자를 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3사는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SK텔레콤 분당 사옥에서 ‘이동통신 재난 로밍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재난 로밍은 화재 등으로 통신 재난이 발생했을 때, 통신망이 끊겨도 다른 통신사 망으로 음성과 문자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긴급 지원 서비스다.

통신3사는 이를 위해 각사별로 약 100만 회선을 수용하는 재난로밍 전용망을 구축했다.

통신 재난 발생시 재난 통신사의 사업자식별번호(PLMN)를 비재난 통신사 기지국에서 송출해 로밍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날 시연은 KT와 LG유플러스 기지국에 재난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SK텔레콤 기지국에 KT와 LG유플러스 단말을 연결해 서비스 사용 가능을 확인했다.

이통 3사는 통신 재난이 발생하면 통신 재난 경보를 발령 후, 재난이 발생한 통신사 고객에 다른 통신사 LTE 망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단말기나 유심 교체도 필요 없다.

단, 3G 고객은 재난이 발생하지 않은 통신사 대리점에서 재난 기간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요금제에 가입해야한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제2차관은 “이동통신 로밍이 재난 시 이동통신서비스 안정성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재난은 사후 복구보다는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인 만큼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망에 걸맞게 재난대비에서도 세계 최고수준이 될 수 있도록 통신망 안전관리에 더욱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SK텔레콤 강종렬 ICT Infra 센터장은 “이통3사가 힘을 합쳐 재난 로밍을 통해 통신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통신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