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오른쪽)와 SK텔레콤 유영상 사업부장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공=카카오
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오른쪽)와 SK텔레콤 유영상 사업부장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공=카카오

SK가 4차산업혁명에서 '공공의 적'으로 떠오르고 있다. 일찌감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한 덕분에 여러 사업 분야를 독식할 수 있다는 분위기 때문이다.

SK를 제외한 업체들이 힘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SK와 동맹을 맺은 카카오도 결국 SK와 경쟁해야 한다는 전망이 나온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최근 LG전자와 LG 유플러스와 손 잡고 인공지능(AI) 분야 협력에 나설 예정이다.

최근 구현모 KT 사장이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과 만나, AI 기술과 인력 등을 공유해 글로벌 AI 시장을 공략하는 내용으로 협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구 사장은 AI 생태계 조성과 디지털 전환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산학연 협의체 'AI 원팀'을 구성하고 카이스트와 현대중공업그룹 등 5개 기업과 기관과의 연대를 구성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T맵을 중심으로 내비뿐 아니라 인공지능, 주차와 모빌리티 플랫폼을 제작하며 관련 스타트업들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왔다. 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T맵을 중심으로 내비뿐 아니라 인공지능, 주차와 모빌리티 플랫폼을 제작하며 관련 스타트업들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왔다. 제공=SK텔레콤

앞으로 양사가 '기가지니'와 LG전자 AI '씽큐'를 결합한 서비스를 내놓는 등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SK가 지난해 카카오와 지분 교환을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경쟁 업계 위기감이 커진 것으로 보고 있다.

SK는 일찌감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신규 사업 투자를 이어왔다. T맵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아리'와 T맵 택시, 주차 서비스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등이다.

특히 SK는 SK하이닉스를 필두로한 하드웨어 경쟁력이 큰 강점으로 꼽힌다. AI 실현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출시하기 위해 큰 노력이 필요 없다는 얘기다.

일각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이 부족해 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됐지만, 카카오와 전략적 연대를 결성하면서 문제를 일소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도 일단은 SK와 손을 잡은 상태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SK와 경쟁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장 미래 핵심 사업인 모빌리티 분야에서 양사는 경쟁 중이다. 카카오는 카카오 모빌리티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 1위로 올라선 상태, SK 역시 T맵 택시로 시장을 꾸준히 공략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모빌리티를 미래먹거리로 설정하고 SK렌터카 법인을 출범 시키기도 했다. 주차와 관련해서도 양사는 각기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도 SK와 카카오 모두 플랫폼을 선점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만큼, 협력 관계가 오래 가기는 어렵다는 전망도 적지 않다.

유망 스타트업 발굴에서도 양사는 경쟁 상대다. 카카오가 일찌감치 벤처 기업 수집을 통해 성장한 가운데, SK도 최태원 회장 주도로 스타트업에 적극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가 대기업의 기업형 벤처 투자(CVC) 규제를 완화할 조짐이어서, 양사의 스타트업 수집 작전은 더 치열한 경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미 카카오와 SK가 4차산업혁명 플랫폼 전쟁에서 우위를 잡은 상황"이라며 "경쟁사들이 이들을 따라잡지 못하면 결국 도태될 수 밖에 없고, 결국 미래에는 SK와 카카오 양사간의 경쟁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