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출시된 신차가 평균 44일 만에 중고차로 나오는 것으로 조사됐다.

SK엔카닷컴은 2019년 출시된 신차 가운데 첫 매물이 등록되기까지 소요 시간 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SK엔카에 따르면 국산차는 신차 출시 이후 평균 31일이 지나면 첫 매물이 등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에서는 지난해 3월 쏘나타(DN8)가 8일 만에 중고차 매물로 등록돼 조사 대상 가운데 가장 빨리 중고차 시장에 나왔다. 이어 더 뉴 QM6(9일), 더 뉴 그랜저 IG 하이브리드(10일), 렉스턴 스포츠 칸(13일), 셀토스(19일)가 뒤를 이었다.

수입차의 경우 첫 중고차 매물 등록까지 평균 57일이 걸려 국산차에 비해 기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디 A6가 출시된 지 6일 만에 중고차 매물로 등록돼 가장 빨리 등록되었다. 이어 포드 익스플로러(7일), 벤츠 A클래스(8일), BMW 3시리즈(23일), 레인지로버 이보크(24일) 순으로 나타났다.

박홍규 SK엔카닷컴 사업총괄본부장은 “최근 출시한 인기 모델의 경우 신차를 구매하더라도 실제 소비자가 차를 받기까지 수개월 이상 대기 기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며 “중고차의 경우 신차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기 기간 없어 신차 출시 후 중고차 시장을 주목하는 소비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