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2년 만에 현대차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난다.

현대차는 19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어 다음달 19일 주주총회에 정몽구 회장의 이사 재선임안을 올리지 않기로 했다. 이에 정 회장은 지난 1999년 이후 22년간 맡아온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놓게 됐다. 1938년생인 정 회장은 올해 82살이다. 다만 정 회장은 미등기임원으로서 회장직은 유지한다.

정 회장과 이사회의 이번 결정은 예견돼 왔다. 정 회장이 건강상 이유로 지난해 7차례 열린 이사회 회의를 단 한번도 참석하지 않은 데다, 그럼에도 고액 보수를 받는다는 경제개혁연대 등 시민단체의 반발도 거셌던 탓이다. 정 회장은 2018년 한 해에만 55억원을 받은 바 있다. 또 지난해 3월 주총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등 경영권 승계가 본격화된 것도 정 회장의 이사 퇴진 전망이 나온 주요 배경이다.

다만 정 회장의 현대모비스 대표이사직은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그는 지난해 등기이사로 재선임됐으며 오는 2022년 3월까지가 임기다. 정 회장의 대표이사 퇴진에 따라 현대차 경영은 공동 대표이사인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이원희 사장, 이날 이사회에서 새 사내이사로 추천된 김상현 재경본부장 등이 이끌게 된다. 다만 사내·외 이사 중 한 명이 맡게 되는 이사회 의장은 누구에게 돌아갈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현대차 쪽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후임 의장은 다음달 주총 직후 개최될 이사회에서 결의할 사항이라 결정된 게 없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정 수석부회장이 현대차 이사회 의장을 맡는다고 해서 지금 위상과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는 시각도 있다. 정 회장이 여전히 회장직을 갖고 있는 데다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는 것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현대차그룹 쪽은 “정 회장은 현대차 미등기임원으로 회장직을 유지하면서 주요 결정 사항은 계속 보고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