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경찰수송을 담당할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현대차가 시내버스 기반의 저상형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승차인원과 화물실 공간 등 경찰버스 특성에 맞춘 고속버스급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버스 내 냉난방 장치 사용으로 도심 속 공회전이 불가피한 경찰버스가 진동이 덜하고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무공해 수소전기버스로 대체 될 경우 탑승자 피로도 절감은 물론, 대기질 개선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의 일환으로 31일 현대차는 서울 광화문 인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민갑룡 경찰청장 △정복영 수도권대기환경청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 1대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는 기존 유니버스 기반 경찰버스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하는 방식으로 개발됐다. 운전자 포함 29인이 탑승 가능하며, 국내 도로여건과 고속주행에 적합하도록 차체바닥이 높은 고상형이 특징이다. 

넥쏘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95㎾ 스택 2개를 적용했고, 상용 전용 수소탱크를 차량지붕에 장착해 충분한 화물실 용량을 확보하는 등 기존 경유 경찰버스와 동등 수준의 편의성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연말까지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 2대를 경찰청에 제공하고, 내년 말까지 경찰청과 공동으로 실증사업을 진행한 뒤 오는 2021년부터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