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선임한 외부 자문위원들이 6년 뒤 국내 자동차 회사의 생산직 고용 규모가 최대 40%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지난 4일 울산공장에서 고용안정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외부 자문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를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미래차 시대가 오면 고용 규모가 급감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해 고용안정위원회를 설치했다. 고용안정위는 노사의 이해 관계를 넘어 객관적 조언을 받기 위해 올해 초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설치했다. 이날 발표는 자문위가 약 9개월 동안 연구한 결과물이다.

자문위는 전동화(Electrification), 공유경제(Sharing), 새로운 이동수단(Mobility) 등 필연적으로 다가오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속에 조립 부문 부가가치가 지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문위는 특히 미래 자동차 산업 중심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이동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 속도와 함께 디지털화가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자문위는 생산기술 변화로 향후 자동차 제조업 인력이 최소 20%에서 최대 40%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완성차 업체는 현재 7만명가량의 생산직을 고용하고 있는데, 2025년이 되면 고용 규모가 3만명 수준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얘기다. 고용 감축 현상이 자동차 부품 업계로 확산되면 1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도 있다. 자문위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생산성 향상을 통해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는 하이로드(High Road)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문위는 4차 산업혁명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면 노사가 공멸한다는 인식을 함께 하고, 공동 운명체로서 협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유연한 인력 운영 원칙을 확립해 고용안정과 경쟁력 향상을 실현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친환경차 도입에 따라 새로 적용하는 부품은 부품업체들과 개방적 협력 관계를 통해 조달하고, 노사가 함께 미래 고용 변화에 대한 정확한 실태 분석을 통해 국내 공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약을 맺을 것을 제언했다.

이문호 자문위 대표는 "이해 당사자가 상호 이해와 협력을 통해 해결하려는 노사공동위원회는 확실한 대응책 중 하나가 될 수 있으며 업계에 귀감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윤선희 현대차 노조 4차 산업혁명 대응 팀장은 "노사가 합의한 배치전환 기준 재수립과 정년퇴직자 공정 인력 운영 등에 대한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며 "직원 공감대 형성을 위한 교육ㆍ체험 활동과 정책연구위 활동을 지속해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고용안정위 외부 자문위는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장, 조형제 울산대 사회복지학 교수, 여상태 청년희망재단 사무총장,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백승렬 어고노믹스 대표 등으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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