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2019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개최
현대차그룹, '2019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개최
  • 윤지성
  • 승인 2019.07.1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최대 규모의 미래자동차 기술 공모전인 '제14회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 2019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본선 대회를 10일 케이시티(K-CITY)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미래자동차 기술 공모전은 미래자동차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제 자동차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이 1995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대회다.

14회째를 맞이한 올해 대회는 자율주행차 경진대회라는 대회 목적에 걸맞게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도시인 K-CITY에서 열렸다. 경기도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위치한 K-CITY는 지난해 12월 준공됐으며, 36만㎡의 규모로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크기를 자랑한다. 

이곳에는 △자동차전용도로 △도심부도로 △교외도로 △자율주차시설 등 도시환경이 그대로 재현된 것은 물론,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과 같은 첨단설비가 갖춰져 있어 실제 도로환경과 같은 조건에서 자율주행기술을 마음껏 실험할 수 있다는 큰 강점이 있다.

자율주행차 경진대회는 1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라는 점과 첨단 자동차기술을 적용한다는 어려움을 감안해 대학별 관련 연구실을 중심으로 팀 단위의 과제 수행이 이뤄졌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참가팀들이 기술 분야별 연구진에게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참가팀들 간 기술정보를 교류할 수 있도록 총 3번의 기술교류회도 진행했다.

대회의 총 상금은 2억원 규모로 △우승팀 상금 5000만원 및 해외견학(미국) △준우승팀 상금 3000만원 및 해외견학(일본) △3등팀 상금 1000만원 △도전상 상금 200만원의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대학의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저변 확대 및 미래 인재육성을 위해 2010년부터 완성차업계 최초로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