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모빌리티 설립한 스타트업 ‘코드42(CODE42.ai)’에 전략적 투자와 함께 상호 다각적인 협력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차는 “미래 혁신 기술 분야를 선도해 온 유력 기술진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누릴 수 있는 고객의 경험을 보다 풍요롭게 하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의지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총괄부회장이 공표한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전략적 판단으로 해석된다.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송창현 대표는 최근 서울 논현동에 있는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만나 구체적 협력 방안과 미래 모빌리티 혁신 트렌드에 대해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정 수석부회장은 "코드42가 보유한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통찰력과 서비스 플랫폼 운영 경험은 현대차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추진에 있어 필요한 핵심 역량"이라며 "향후 코드42는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 파트너로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함께 추진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송 대표는 "지금껏 네이버에서 온라인상의 문제를 해결해 왔다면, 이제는 코드42를 통해 오프라인의 혁신을 주도하려 한다"며 "현대차의 전략적 투자를 계기로 코드42는 다가올 모빌리티 세상을 위한 안내서를 만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드42는 올해 초 네이버에서 퇴사한 송 대표가 지난달 판교 테크노밸리에 설립한 신생 스타트업이다. 네이버와 카카오 출신의 핵심 기술 인력들이 대거 창립 멤버로 합류한다는 소식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구성원들은 이미 음성인식,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자율주행, 네이버 지도, 정밀 지도, 로보틱스, 컴퓨터 비전,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것으로 전해졌다. 코드42는 올해 말까지 기술 인력을 100여명으로 보강하고, 지속적인 우수 인재 확보를 통해 2021년에는 300여명의 구성원을 둔 한국의 대표적 기술 중심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복안이다.

코드42는 미래 이동성 서비스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과 함께 고객이 일상생활에서 체험할 수 있는 혁신적인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심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유모스(UMOS)' 개발에 착수했다. 

'UMOS'는 쇼핑과 빠른 배송, 다양한 교통·이동수단 등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차세대 서비스 플랫폼이다. 이는 자율주행차와 드론, 자동 배달 로봇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자율주행 이동수단을 하나로 통합해 차량 호출과 카 셰어링, 로보택시, 스마트 물류, 음식 배달 등 각각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코드42와 고도화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업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모빌리티 서비스와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며 'UMOS'와 접목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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