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9일 19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에서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 발굴을 위한 '제3회 VH 어워드'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VH어워드는 경기도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 내 미디어 '월 비전홀'에서 열린 미디어아트 작품 공모전 시상식에는 미디어아트 관계자, 미디어 아티스트, 현대차그룹 관계자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최종 후보에 오른 작가 3인(서동주, 조영각, 최찬숙) 중 서동주 작가의 작품 '천 개의 수평선'(A Thousand Horizons)이 그랑프리로 선정됐다.

서동주 작가의 작품 '천 개의 수평선' 은 종이책을 넘기는 반복적 행위를 통해 발생하는 소리와 이미지 등을 부분적으로 촬영해 수평선의 이미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전통매체인 종이책을 통한 사유, 행위 그리고 소통의 지평을 모션그래픽 및 고해상도 디지털 촬영 기술로 표현해낸 영상 제작물이다.

이번 VH 어워드에는 마틴 혼직(Martin Honzik) 오스트리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시니어 디렉터, 베른하르드 제렉세(Bernhard Serexhe) 미디어 아트 전문 큐레이터, 최두은 큐레이터 등 글로벌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명성을 자랑하는 심사위원들이 참여해 심사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더했다.

심사위원들은 서동주 작가의 작품에 대해 "책이 갖고있는 수평선이라는 성질을 고화질 렌즈를 통해 시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라며 "디지털 포토그래피만의 기술적인 복잡성과 관객을 몰입하게 만드는 강렬한 3D 사운드가 인상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작가 3명의 작품 모두 어느 문화권에 전시해도 어울릴 글로벌한 작품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그랑프리 수상자인 서동주 작가에게 상금 3천만원을 부상으로 제공했다. 

한편, 올해 3회를 맞이한 VH 어워드는 미디어아트 분야 신진작가들에게 국내외에서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기회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 미디어아트 기관에서의 멘토링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신진 작가들의 미디어아트 분야 등용문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