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르 필 루즈 콘셉트' 및 '팰리세이드'가 독일 국제포럼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 주관 '2019년 iF 디자인상(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수송 디자인 본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iF 디자인상은 레드닷,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iF 디자인상은 1954년부터 매년 7개 부문으로 나눠 수상작을 발표하고 있으며, 레드닷,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제품 디자인 부문은 수송, 레저용품, 컴퓨터, 조명, 가구 등으로 나눠졌으며 디자인 및 소재, 혁신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발표한다. 올해는 6375개 출품작 중 66개 제품이 금상의 영예를 받았다.

현대차는 2014년 2세대 제네시스(DH)가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2015년 i20, 2016년 아반떼·투싼, 2017년 i30, 2018년 i30 패스트백·코나·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쏠라티 무빙 스튜디오에 이어 올해 르필루즈 콘셉트·팰리세이드까지 6년 연속 iF 디자인상을 석권하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과시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제네바 모터쇼에서 ‘르 필 루즈(Le Fil Rouge, HDC-1)’콘셉트는 최초 공개 했다. 르 필 루즈 디자인 방향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적용됐다. 비례, 구조, 스타일링, 기술 등 4가지 기본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방향성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지난 해 출시된 팰리세이드는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Intuitive Usability Experience)’을 기반으로 개발된 신개념 플래그십 대형 SUV로 디자인에서부터 공간 활용성, 주행성능, 안전편의사양 등 최상의 상품성을 갖췄다. 팰리세이드는 내수시장에서 사전계약 기간 동안 총 2만506대의 예약된 인기 차종이다.

기아자동차(주)는 ‘프로씨드’ ‘씨드 해치백’ ‘씨드 스포츠왜건’이 2019 iF 디자인상의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부문 수송 디자인(Automobiles/Vehicles) 분야에서 각각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기아차는 2010년 유럽 전략 차종 벤가가 처음 수상한 이후 2011년 K5·스포티지R, 2012년 모닝, 2013년 프로씨드, 2014년 쏘울, 2015년 쏘렌토, 2016년 K5·스포티지, 2017년 니로·신형 프라이드·K5 스포츠왜건에 이어 올해 프로씨드, 씨드 해치백, 씨드 스포츠왜건까지 10년 연속 iF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프로씨드는 지난해 파리모터쇼에서 첫 공개된 차량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씨드 해치백은 스팅어의 패스트백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디자인을 바탕으로 낮은 차체와 스포티한 느낌을 살렸다. 씨드 스포츠왜건은 이전 모델보다 더 길고 낮아진 차체를 바탕으로 날렵하면서도 안정적인 모습과 여유있는 적재공간(625ℓ)을 갖추고 있다.

이들 3개 차종은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되며 유럽 전역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씨드 라인업이 수상에 성공하며 기아차는 2010년 유럽 전략 차종 벤가를 시작으로 10년 연속 iF 디자인상을 석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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