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019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총 146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5G 킬러콘텐츠인 가상증강현실(VR/AR) 등 디지털콘텐츠분야를 집중 육성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미다.

우선 '제작·사업화' 지원을 위해 문화·스포츠·의료·제조·국방·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실감기술(VR/AR, 홀로그램, CG 등)을 활용한 킬러콘텐츠 개발에 올해 총 303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중점사업으로는 '5G 콘텐츠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콘텐츠 바우처 시범사업을 통해서는 의료·국방·교육·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융합콘텐츠를 제작·개발해, 수요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해외진출·마케팅' 지원을 위해 가상현실 해외유통거점 구축 및 글로벌 협력사업 발굴 등에 총 153억원을 지원한다. 해외진출 지역 다변화를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진출 기회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다. 국내 우수 콘텐츠의 신시장으로 부상 중인 신남방국가의 시장개척을 위해 실감콘텐츠 체험관 조성 등 글로벌 유통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지원할 예정이다.

'인프라·인력양성'을 위해 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체계 확보, 지역거점 구축, 유통합리화 기반 조성에 총 340억원을 투입한다. 융합인재 양성에 총 43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홀로그램콘텐츠 개발지원을 위한 센터도 신규 구축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 분야는 디지털콘텐츠 분야 핵심 원천기술과 융·복합 응용기술 확보를 통한 사업화 지원을 위해 총 473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신설된 'VR/AR콘텐츠 원천기술개발사업'에서는 VR/AR 분야 활용 확대를 위해 장애친화 서비스, 치매선별 등 국민체감형 기술개발에 총 50억원을 지원한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올해는 5G 상용화의 원년으로 VR·AR 분야의 집중 투자를 통해 국민체감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투자를 더욱 늘려 디지털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콘텐츠 관련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리기 위해 오는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9년도 디지털 콘텐츠 통합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