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EV)을 앞세워 싱가포르에서 처음 시작된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호출 서비스(카헤일링) 기업 그랩(Grab)은 최근 코나EV를 활용한 카헤일링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동남아에서 전기차를 활용한 카헤일링 서비스가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이번 서비스 론칭을 위해 코나EV 20대를 그랩 측에 공급했다. 그랩은 이를 포함해 연내에 총 200대의 코나EV를 구매할 계획이다.

그랩은 코나EV 20대 모두를 소속 운전자에게 대여 완료했다. 그랩 드라이버는 그랩 측으로부터 코나EV를 대여한 뒤 현지 고객에게 카헤일링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낸다.

그랩은 코나EV 하루 대여금액을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크게 차이가 없는 80싱가포르달러(약 6만6000원)로 책정했다.

현대차는 코나 EV가 경쟁력 있는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충전 소요 시간, 유류비 절감 효과 등을 앞세워 차량호출 서비스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나 EV는 1회 충전으로 400㎞ 이상을 달릴 수 있어 그랩 운전자들의 일일 평균 운행 거리(200∼300㎞)를 충족한다. 급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3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배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내연기관 차량 대비 유류비가 덜 들어간다는 장점도 있다.

이와 함께 싱가포르의 전력 공급업체인 싱가포르 파워(Singapore Power)는 그랩과 협력해 그랩 운전자들이 전기차 충전소에서 30% 저렴하게 차량을 충전 받도록 했다.

현대차는 그랩과의 협업으로 동남아 전기차 시장에 신속하게 진입, 선점하는 동시에 혁신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11월 그랩에 총 2억5000만달러를 전략 투자하고, 그랩의 비즈니스 플랫폼에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투자 규모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외부 업체에 투자한 액수 중 역대 최대치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나EV를 활용한 카헤일링 서비스 론칭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현대차의 친환경차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랩과 같은 현지 유력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앞세워 자동차 신흥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동남아시아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인도 카셰어링 업체 레브(Revv),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미고(Migo) 등 글로벌 차량공유 기업들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