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오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2019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이하 CES)에서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 시스템(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 이하 R.E.A.D.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R.E.A.D. 시스템’은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된 이후 등장할 ‘감성 주행(Emotive Driving) 시대’의 핵심 기술 콘셉트다. 자동차와 운전자가 교감하는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기아차는 2018 CES를 통해 선보인 '자율주행을 넘어'라는 비전에 이어 올해 CES에선 이를 한 단계 발전시켰다. 자율주행 시대 이후의 시대상으로 '감성 주행'을 제시한다. '감성 주행의 공간'을 전시 테마로 다양한 기술과 전시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모빌리티 기술 ‘R.E.A.D. 시스템’은 운전자의 생체 신호를 자동차가 인식해 차량 내의 오감 요소를 제어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감정과 상황에 맞게 차량의 실내 공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인공지능(AI)의 머신 러닝 기술과 고도화된 카메라 및 각종 센서, 그리고 차량 제어 기술을 결합해 탄생했다.

이러한 인공지능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차량은 가속과 감속, 진동, 소음 등 다양한 주행환경과 실내·외 환경 조건 속에서 운전자가 반응하는 생체 정보와 감정 상태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차량 내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감정 상태와 생체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 해당 상황에 맞는 음악과, 온도, 조명과 진동, 향기 등 최적화된 실내 환경을 운전자에게 능동적으로 제공한다.

기아차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미디어랩 산하 어펙티브 컴퓨팅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R.E.A.D. 시스템의 기술 콘셉트를 도출하고, 이를 실제 구현했다.

R.E.A.D. 시스템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시보드에 위치한 얼굴 인식 센서가 운전자의 얼굴 표정을 인식해 감정 정보를, 스티어링휠에 적용된 전극형 심전도 센서가 심장 박동수와 피부 전도율을 비롯한 생체 정보를 추출한다.

이후 차량 스스로 인공지능 머신 러닝 학습결과로 축적된 운전자 데이터를 준거의 틀로 삼아, 오디오, 공조, 조명, 조향 등 차량 내 각종 시스템을 능동적으로 제어하고, 운전자의 감정 상태와 생체 상황에 최적화된 공간 창출을 지원한다. 

기존 생체 정보 인식 기술은 사전에 설계된 제어 로직에 따라 졸음이나 갑작스러운 건강 이상 등에 대응하는 안전 기술이 주를 이루었다면, R.E.A.D.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고객의 감정에 가장 적합한 차량 환경을 제공하는 더욱더 능동적이고 한층 진보된 기술이다.

한편 기아차는 CES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감성 주행'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핵심 기술인 ‘R.E.A.D. 시스템’의 시험 모듈을 부스에 마련할 예정이다. 

또 미래 스마트 시티 내 모빌리티의 새로운 대안이 될 개인화 이동 수단 '시드카'(SEED Car)도 전시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룩(MediaLoo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